COMMUNITY

체중감량 3. 운동할 시간이 도저히 안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표원장윤수정 댓글 0건 조회 1,305회 작성일 21-03-13 13:29

본문

 "운동할 시간이 도저히 안나요."


이해합니다. 저도 바쁘게 지내다보면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기가 참 부담스럽습니다.

사실 식이 조절만 해도 살을 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운동이 꼭 필요할까요?


바로 요요현상 때문입니다.

이전 칼럼에서, 너무 굶으면 요요가 반드시 온다고 설명드렸는데요,

마찬가지로 운동량이 너무 부족하면 체중감량 이후 정상식이를 했을 때 요요가 오기 쉽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고 쉬운 이유가 바로 근손실 때문입니다.

무작정 굶으면 근육량이 소실됩니다. 헬스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바로 아실거예요.

근육량이 소실되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바로 BMR(Body metabolic rate)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BMR은 기초 대사량입니다.

우리가 동일한 양을 먹어도 빨리 대사가 되면 살이 안찌겠죠. 그런데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 같은 양을 먹어도 쉽게 대사되지 않고

지방이 축적됩니다. 반대로,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면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덜 찌게 됩니다.

이 기초대사량이 근육량과 매우 비례하는데요,

근육량이 많으면 먹은 음식을 빨리 태워주고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자, 그러면 운동을 안할 수 없겠지요?

다만 시간이 없습니다. 요즘엔 바쁘지 않은 사람이 없으니까요.


저에게 어떤 운동을 할까 문의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는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을 하라고 말씀드립니다.

일단 재미가 있어야 꾸준히 할 수 있으니까요.

만약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춤을 추시고, 테니스를 즐긴다면 테니스를 치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시간이 없어 따로 운동하러 가지 못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본인이 재미를 느끼는 운동을 하지 못한다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는게 좋겠죠? 

운동을 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큰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큰 근육 중 우리가 가장 단련시키기 좋은 근육이 바로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들인데요, 그래서 허벅지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시간이 없다면 가장 좋은것은 집에서 스쿼트 운동을 하거나 계단오르기를 하시는 건데요,

계단 오르기를 하신 후 내려갈 때는 반드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려가는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도비만에 해당된다면 이런 운동보다는 수영을 하시는 걸 권합니다. 수영은 관절에 무리가 없이 고도비만 환자들이 살을 빼기 가장 좋은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식으로 운동해야 하고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은지는 다음 칼럼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빠른 상담 및 예약 서비스

궁금하신 점을 남겨주시면
병원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이름

연락처

내용

전문보기 >